쾌락없는 책임 (공부)/Unreal

[Unreal] Additive Animation - 애디티브 애니메이션

허스크 2023. 3. 13. 22:43
반응형

개요

스마일게이트 UNSEEN 프로그램을 진행하기 위해 간단한 3인칭 움직임을 구현하던 도중 점프 착지에서 플레이어가 땅으로 가라앉는 거 같은 문제가 생기게 되었습니다. 다름 아닌 기본 애니메이션이 Addtive로 설정되어 있어서 이런 문제가 발생하게 된 것인데요. 일단은 그 설정을 끔으로써 원하는 애니메이션 작업을 할 수 있었지만 왜 이런 식으로 재생되었는지는 잘 모르는 상태입니다. 그래서 이번 글을 쓰면서 한번 정리해보려고 합니다.

 

 

Additive Animation은 기본 애니메이션에 Add 하는것

말 그대로입니다. Additive Animation(애디티브 애니메이션)은 기존의 애니메이션과 재생하는 애니메이션의 차이를 통해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것입니다. 만일 걷고 있는 상황에서 점프 애니메이션을 더해주면 이 두 애니메이션의 차이를 이용해서 점프 모션을 추가해 주는 것입니다.

 

조금 더 예시를 들어보자면 Base Pose로 그냥 서있는 애니메이션이 있고 Additive Animation으로 옆으로 기울이는 애니메이션을 준비했다고 합시다. 이 둘의 차이는 '옆으로 기울인 정도'가 되겠죠. 이후 플레이어가 걸을 때 Additive Animation이 적용되면 이 '옆으로 기울인 정도' 가 추가되어 걸으면서 기울이게 되는 것입니다.

이미지 출처 : 언리얼 공식 문서(클릭시 이동)

이런 과정에서 기존의 걷는 모션과 자연스럽게 블랜드 되어 결과물을 만들어 줘야 하는 것인데 이런 과정을 언리얼의 Apply Additive 노드를 통해서 진행해줬어야 합니다. 이걸 안 해서 저는 땅으로 가라앉는 이상한 애니메이션이 나오게 된 것이죠.

 

이런 걸 보았을 때 Additive Animation은 그 자체로는 큰 역할을 하지 못합니다. 기본 모션에 애니메이션을 더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위 사진처럼 제대로 더해줘야(Base에 추가를 해줘야) 애니메이션을 원하는 대로 뽑아낼 수 있습니다.

 

 

Additive Animation의 장점과 단점

일단 Additive Animation을 활용하면 조금 더 자연스러운 연출이 가능합니다. 게임을 제작하다 보면 다양한 상황이 있습니다. 걷기를 재생하면서 무기를 휘두르는 모션이 필요하다면 직접 만드는 것보다 Additive Animation을 활용해서 만들 수 있습니다. 그러면 걷기를 하면서 무기를 휘두르는, 더 자연스러운 움직임 연출이 가능한 것이죠.

반면 상, 하체를 분리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Layered Animation 기능도 있는데 이 경우 하체는 그냥 걷기, 상체는 공격 이런 식으로 분리할 수 있습니다. Layered Animation이 간혹 부자연스럽게 나온다는 이야기들이 있어 Additive Animation을 통해 자연스럽게 변경할 수 있다고 합니다.

 

그런데 Additive Animation이 만능은 아니라 기존에 사용하는 조합 외 다른 애니메이션에 더하는 경우 이상한 결과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. 보통 Base Pose와 유사한 Additive Animation을 사용하는 게 좋아 모든 곳에서 만능으로 사용될 수 있는 게 아닙니다.

 

 

결론

결론지어보면 아래처럼 나오게 됩니다.

  • Additive Animation은 Base Pose와의 차이를 현재 재생 중인 애니메이션에 추가해 주는 것입니다.
  • 개요에서의 문제는 Additive Animation임에도 애님 블루프린트에서 Apply Additive노드를 사용하지 않고 바로 재생을 했기 때문입니다.

 

 

참고 자료

 

UDK | AdditiveAnimationsKR

애디티브 애니메이션 문서 변경내역: Laurent Delayen 작성. 홍성진 번역. 개요 애디티브(additive, 더하기식) 에니메이션이란 두 애니메이션 간의 차이를 계산하여 만들어집니다. 애디티브 애니메이션

docs.unrealengine.com

 

반응형